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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설기계기술사 단답형

128-1-6 동력 전달용 축이음 종류 및 설계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시오.

by moldpe 2022. 11. 4.
동력 전달용 축이음 종류 및 설계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시오.
분류 : 기계설계 
128-1-6

 

1 동력 전달용 축 이음

 

1) 축의 길이는 구조상 또는 가공상의 제한으로 축을 하나로 제작하지 못하는 경우에 다수 개의 짧은 축을 제작 후 이음 하여 사용한다.

2)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 축을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기계요소를 축이음 (shaft coupling)이라 한다.

3) 축 이음에는 커플링과 클러치가 있다.

 

2 동력 전달용 축 이음 종류

1) 커플링

(1) 고정 커플링 - 원통 커플링, 플랜지 커플링

(2) 플렉시블 커플링 - 기어형 축이음, 체인 축 이음, 그리드형 플렉시블

(3) 올덤 커플링

(4) 유니버셜 커플링

2) 클러치

(1) 맞물림 클러치

(2) 마찰 클러치

(3) 기타 클러치 - 비 역전 클러치, 원심 클러치, 전자 클러치, 유체 클러치

 

3 동력 전달용 축 이음 설계시 고려 사항

1) 커플링

(1) 접촉 압력

(2) 비틀림 모멘트 

(3) 강도

- 볼트와 키의 전단, 플랜지 마찰면의 회전마찰 저항, 보스와 플랜지 사이의 전단 등을 고려해야 한다. 축의 한쪽을 회전시키면 볼트에는 전단력이, 플랜지 의 마찰면에는 마찰력이 생겨 이 저항력으로 다른 쪽 축에 토크가 전달된다.

2) 클러치

(1) 굽힘 강도의 검토

(2) 회전 토크의 계산

(3) 접촉 면압력

- 운전 중 필요에 따라 축 이음을 차단 시킬 수 있어야 하기에 용이한 구조

 

3 동력전달 축 이음 설계 시 고려사항 검토서 작성

 

항목 세부 내용 비고
모양 동력 전달에 용이한 형상일것
하중 경하중, 중하중, 초중하중
분리 운전중 분리가능 유,무 저속, 고속
회전방향 회전방향 변화 유, 무 일 방향 , 역방향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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