동력 전달용 축이음 종류 및 설계 시 고려사항을 설명하시오.
분류 : 기계설계
128-1-6
1 동력 전달용 축 이음
1) 축의 길이는 구조상 또는 가공상의 제한으로 축을 하나로 제작하지 못하는 경우에 다수 개의 짧은 축을 제작 후 이음 하여 사용한다.
2)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 축을 연결하는데 사용하는 기계요소를 축이음 (shaft coupling)이라 한다.
3) 축 이음에는 커플링과 클러치가 있다.
2 동력 전달용 축 이음 종류
1) 커플링
(1) 고정 커플링 - 원통 커플링, 플랜지 커플링
(2) 플렉시블 커플링 - 기어형 축이음, 체인 축 이음, 그리드형 플렉시블
(3) 올덤 커플링
(4) 유니버셜 커플링
2) 클러치
(1) 맞물림 클러치
(2) 마찰 클러치
(3) 기타 클러치 - 비 역전 클러치, 원심 클러치, 전자 클러치, 유체 클러치
3 동력 전달용 축 이음 설계시 고려 사항
1) 커플링
(1) 접촉 압력
(2) 비틀림 모멘트
(3) 강도
- 볼트와 키의 전단, 플랜지 마찰면의 회전마찰 저항, 보스와 플랜지 사이의 전단 등을 고려해야 한다. 축의 한쪽을 회전시키면 볼트에는 전단력이, 플랜지 의 마찰면에는 마찰력이 생겨 이 저항력으로 다른 쪽 축에 토크가 전달된다.
2) 클러치
(1) 굽힘 강도의 검토
(2) 회전 토크의 계산
(3) 접촉 면압력
- 운전 중 필요에 따라 축 이음을 차단 시킬 수 있어야 하기에 용이한 구조
3 동력전달 축 이음 설계 시 고려사항 검토서 작성
항목 | 세부 내용 | 비고 |
모양 | 동력 전달에 용이한 형상일것 | |
하중 | 경하중, 중하중, 초중하중 | |
분리 | 운전중 분리가능 유,무 | 저속, 고속 |
회전방향 | 회전방향 변화 유, 무 | 일 방향 , 역방향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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