축추력의 발생원인 및 평형방법
1. 축추력의 발생원인
전면 | < | 후면 | = | 임펠러 흡입구 방향 |
흡입 정압 | 토출 압력 | 추력 발생 |
- 펌프 회전차의 전, 후면 공간에 작용하는 정압의 불균형
2. 축추력의 평형 방법
1. 평형 구멍을 내는 방법
- 임펠러 뒤쪽에 흡입구와 같은 지름의 원통 돌기부를 만들고 원통 외부에 임펠러를 관통하는 작은 구멍을 뚫어 흡입 측과 동일한 압력 유지하여 추력을 제거한다.
2. 평형 깃을 붙이는 방법
- 임펠러 후면에 리브를 붙이는 방법
- 축 동력이 증가하는 결점이 있다.
3. 양흡입 임펠러(impeller)를 사용한다
- 양수량이 많고 저 양정에 사용
- 좌우대칭으로 추력 발생이 없음
4. 임펠러(impeller)의 배치에 의한 방법
- 다단 펌프의 경우 단수만큼의 임펠러를 좌우대칭 조합하여 축추력을 상쇄시킨다.
5. 양정이 낮고, 유량이 작은 펌프는 Thrust bearing을 사용 축추력을 방지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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